연화혈압(莲花血鸭, Liánhuā xiěyā, 리엔화 시에야)
• 지역: 지앙시성 핑샹(上饶, 평향)시 리엔화(莲花, 연화)현.
• 주재료: 오리고기, 오리 피.
연화혈압(莲花血鸭)은 핑샹요리[萍乡菜] 가운데 하나로써 지앙시성 핑샹시 리엔화현(莲花县)의 특색 있는 명 요리이며, “10대 강서요리” 가운데 하나로 선정되었다.
연화혈압 요리는 지앙시성의 특색을 갖춘 요리 가운데 하나로써 자홍색으로 윤기가 흐른다. 오리고기는 쫄깃하면서도 부드럽고, 맛은 신선한 매운 맛이 입에 잘 맞는다.
이 요리는 2009년에 성급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고 2018년 9월에 “중국채(中国菜)”에 의해 지앙시성의 10대 클래식 명요리로 선정되었다. 2021년 2월 1일에 지앙시성 상무청이 장서요리의 “10대 명 요리”와 “10대 명 샤오츠” 목록을 공식 발표했는데, 이 가운데 연화혈압이 포함되었다.
1. 연화혈압의 역사
혈압(血鸭)은 현지에서 압재리(鸭崽里, yāzăilǐ)라 불리며, 여름철과 가을철의 제사, 손님맞이 및 명절맞이 음식으로 가장 널리 상에 오르는 요리이다. 계절, 지역 및 재료에 따라 화화압(禾花鸭), 구인압(蚯蚓鸭), 추압(秋鸭), 농서주압(陇西酒鸭) 및 상계염압(上溪盐鸭) 등으로 나뉜다. 오리는 본래 서늘한 성질이므로 여름과 가을에 식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.
남당(南唐) 시대 당시 길주(吉州)의 팽간(彭玕)은 마은(马殷)에 의지하여 연화(莲花)에서 호남(湖南) 지역으로 물러났는데, 그 후손들이 호남 서부지역의 투쓰(土司, 현지의 지배자)가 되어 수백 년 동안 이 지역을 점유하면서 대족(大族)이 되었다.
명말청초 시대에 연화 출신인 번(樊)씨 가족이 호남 상담(湘潭, 샹탄)에서 오리 부화점을 열었다. 이 때 연화의 백(白)씨, 마(马)씨 및 모(毛)씨 가족들이 상담까지 가서 이 기술을 몰래 훔쳐 오리 부화 및 사육기술을 배워 연화로 돌아갔고, 이로써 연화에는 오리 부화점 세 곳이 생겼다.